티스토리 뷰

 오늘은 다이어트에 좋은 아몬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헬스 유튜브를 보다 아몬드가 남자에게도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호기심이 생겨 아몬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보니 아몬드가 세계 10대 슈퍼푸드에도 속할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몬드의 효능, 적정섭취량,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몬드

 

1. 아몬드란?

 아몬드는 견과류에 속하는 음식으로 미국에서 전 세계 아몬드의 80%를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몬드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의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세계 10대 슈퍼푸드가 무엇일까요? 슈퍼푸드는 노화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티븐 프랫 박사의 '난 슈퍼푸드를 먹는다'라는 책의 제목에서 유래된 단어이며, 칼로리 대비 항산화물질을 풍부한 음식을 말합니다.

 ※ 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토마토, 브로콜리, 아몬드, 적포도주, 시금치, 연어

 

2. 아몬드 효능은?

 아몬드의 효능은 8가지에 대하 알려드리겠습니다. 

1)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세포막 형성에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막아줍니다. 또한 항산화제(비타민 A, C 등)를 함께 섭취하면 세포막 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심장 건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3) 혈당을 건강하게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식욕이 조절되고 배고픔도 덜 느끼게 해주어 포만감을 유지해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5) 갱년기 이후의 여성을 대상으로 얼굴 피부에 좋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6)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의 여러 생리 기능을 조절해주며, 피부탄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100g 당 332mg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하루 권장섭취량 350mg과 비교해보았을 때 아몬드 섭취가 마그네슘 섭취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 테스토스테론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테스토스테론 생산에 필요한 마그네슘과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3. 하루 아몬드 적정섭취량 및 보관방법

 아몬드 하루 섭취량은 한줌으로  30g 정도이며, 아몬드 개수로 살펴보면 대략 25~30알입니다. 아몬드 보관방법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일시적인 보관방법이며, 오랜 기간 보관할 경우에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 샐러드

 

4. 아몬드 섭취 방법

1) 서양에서 주로 먹는 방식인 셀러드 드레싱 혹은 간식으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식으로 섭취할 때는 일정 시간에 먹는 것도 좋지만 배고픔을 느낄 때 섭취한다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2) 콩자반이나 멸치볶음 반찬을 조리할 때 아몬드를 첨가하여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밥을 만들 때 아몬드를 함께 넣어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몬드가 식감이 좋아 생각보다 맛있다고 합니다.

아몬드

 

5. 아몬드의 부작용

 아몬드는 슈퍼푸드에도 속할만큼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그럼에도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과다섭취를 하게 되면 몸에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어릴 적에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지의 여부는 알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스스로 섭취를 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아몬드는 견과류로 껍질 부분에 소화를 방해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고 옥살산이라는 물질이 아몬드에는 있습니다. 옥살산은 독성이 함유되어 있고 체내에서 칼슘과 합성하면 옥살산칼슘이 형성됩니다. 이는 딱딱한 결정을 형성하며 물에 잘 녹지 않습니다. 그리고 옥살산칼슘끼리 합쳐지는 현상도 발생하여 결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신장 결석, 요로 결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6. 아몬드 부작용 해결방안

 아몬드 부작용은 과다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다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다음으로 물을 많이 마셔서 옥살산이 희석되게 유도해야하며, 칼슘보충제를 함께 먹는다면 장에서 옥살산칼슘이 형성되는데 이때 형성되는 옥살산칼슘은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배변활동으로 체외로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 맥주와 아몬드 조합이 오로결석의 최적화가 된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