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트코인 투자 개념과 전망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기 위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비트코인에 대해 알게 되었던 때는 바야흐로 2016년 그 때 당시 대학 동기 친구가 비트코인에 대해 언급을 했었지만 오로지 목돈을 모으기 위해 필사적이 었던 나는 관심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2018년 같은 곳에서 근무하던 사람들이 코인으로 돈 벌었다고 떠들고 다닐 때가 나는 삼성전자 주식이 액면분할을 해서 5만전자가 되어 주식을 사는 것에만 집중을 하고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또 흘러보냈고 그 때 당시 코인으로 큰 수익을 얻고 퇴사를 했다는 썰들이 돌아다니던 때였습니다. 그리고 2022년 때는 코인보다는 메타버스와 NFT가 뜨거웠었고 불나방처럼 50만원 정도 NFT와 카카오 클레이튼 코인에 돈을 넣었다 지금은 어떻게 됫는지 조차 알 수 없는 상태로 둔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다 예전에 코인 관련 유튜브에서 약속의 24년 5월이라고 했던 말이 기억이 나서 비트코인에 대해 본격적으로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2024년 5월 전까지 열심히 목돈을 모아서 비트코인을 사서 돈 좀 벌어야겠다는 생각으로 비트코인에 대해 알아보았고 관련해서 글을 작성해봅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비트코인 ATM

 

1. 비트코인 그게 돈이 됩니까?

 재벌집 막내아들에 나왔던 명대사 중 하나인 영화 그게 돈이 됩니까? 아니면 순양에 도움이 됩니까? 라는 대사를 사용해보았습니다. 비트코인이 돈이 되는지는 다른 투자와 동일하게 돈이 된 사람도 돈을 잃어버린 사람 모두가 존재하겠지요. 그렇지만 확실한건 비트코인이 0원부터 시작을 해서 현재는 1억을 돌파한 후 다시 90000만원대에서 거래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결국 비트코인이 처음 발행된 2009년을 시작으로 어느덧 15년이 흘러왔음에도 불구하고 없어지지 않고 살아남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전부터 지금까지 코인을 향해 하는 말 중 하나인 가짜 돈에 왜 투자를 하느냐, 코인은 사기다 라는 비아냥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이 됫고 홍콩에서도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된 상황을 본다면 이제는 투자 자산으로 봐야하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러므로 비트코인 돈이 되겠지요.

 

2. 비트코인 그게 뭔가요?

 비트코인은 사카시 나카모토라는 사람이 만든 암호화폐로 블록체인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대상입니다. 총 2100만개로 수량이 정해져있고 4년마다 비트코인을 획득할 수 있는 양이 절반으로 줄어들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반감이 이루어지는 해는 2016년, 2020년, 2024년, 2028년 … 2140년에 채굴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현재 2024년을 기준으로 대략 1900만개가 만들어졌고 이는 전체의 94% 정도 되는 양입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이 무엇이냐 라고 물어봤을 때 명확한 답변을 하기에는 비트코인의 쓰임이 어떻게 변화될지 모르기 때문에 단정지을 수느 없지만 현재의 상태에서는 금이나 은과 같은 투자의 자산 대상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눈에 보이지도 않는 비트코인을 어떻게 믿나요?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실체가 존재하지 않는 비트코인에 대한 의구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잘 생각해보면 우리가 화폐라고 생각하고 있는 달러나 원화 지폐 혹은 주식의 1주 등 실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폐가 화폐라고 우리가 믿는 것이지 지폐 자체는 그저 종이 한 장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현재 달러나 원화 등의 지폐를 사용하여 살아가고 있는 세상이기 때문에 그거랑 다르지 않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달러나 원화 역시 처음 만들어진지 100년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그 전에는 금이라는 광물을 이용하였지요. 그렇다면 금은 실제로 보고 만질 수도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다르다고 말할 수 있지만 금 역시 일반 사람들이 가치가 있다고 믿기 때문에 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또한 금은 희소성을 지닌 광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역시 아직 만들어진지 15년 밖에 되지 않았고 금보다 더 희소성을 명확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비트코인 역시 사람들이 믿기 시작하고 그에 상응하는 가치를 지니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스페인 말라가에 있는 비트코인 ATM

 

4. 비트코인은 어떻게 사나요?

 비트코인은 현재 거래소를 이용하여 비트코인을 직접 사는 방법과 현물 ETF 혹은 관련 주식을 사서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방법도 있지만 개인이 채굴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에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 거래소로는 업비트, 빗썸 등이 있으며 해외 거래소의 경우 바이낸스 등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거래소에서 구매한 후 지갑이라는 것을 이용하여 비트코인을 보관할 수 있으며, 거래소에 그대로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5. 비트코인 투자 방식이 있나요?

 유튜브나 네이버 등에서 코인 차트를 보면서 피보나치니 뭐니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던데 저는 차트를 분석하는 것은 개나 줘버렸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차트를 분석할 정도로 부지런하지도 않을뿐더러 차트 분석해서 돈 많이 버는 사람들이 굳이 다른 사람들한테 홍보하면서 알려주는 것이 맞을까? 그리고 그런 사람들 역시 과거의 차트를 바탕으로 해석하는데 미래에도 똑같이 100% 된다는 보장이 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적립식으로 비트코인을 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주 혹은 매달 일정 금액을 사는 방법도 직접 실천을 해본다면 많이 어렵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의 마음이라는게 참 간사하기 때문에 내려가는 시세를 보면 더 내려가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사기가 망설여지고 올라가면 지금이 고점아닐까 하는 생각에 주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ᄄᆞᆨ 눈감고 그냥 사버리고 업비트 앱을 닫아버립니다.

 저의 비트코인 투자 계획은 매주 25만원씩 10월이 되기 전에 1000만원을 만드는 것이 목표인데 저 역시도 이 투자 계획을 잘 실천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긴 하지만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실천을 한 결과를 보여주고 싶습니다. 저도 비트코인으로 돈을 벌 수 있을지 참 궁금하거든요. 그리고 매도 계획은 금의 시가총액과 동일해졌을 때 매도를 하려고 생각중입니다. 그 전에 수익률이 5배가 된다면 그 때 매도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6. 비트코인 호재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른 투자 자산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역시 호재와 악재가 존재합니다. 23년 8월부터 비트코인을 지켜봐 온 입장에서 호재와 악재가 반영되는 시점은 즉각적일 때도 있고 천천히 반영되는 경우도 있어 보였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건 악재는 아주 반영이 빠르더라구요^^ 그리고 이유없이 움직이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제가 여러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된 호재는 5가지입니다. 이 중에서 이미 호재로 반영된 사항도 있는데요. ① 미국, 홍콩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② 비트코인 반감기 도래 ③ 미국 대선 ④ 금리 인하 ⑤ 현물 투자 대비 현물 ETF 비중이 있습니다.

 첫 번째 미국, 홍콩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된 시점에서 비트코인을 자산으로 인정한다는 인식의 전환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ETF를 통해 비트코인으로 자금 유입이 많이 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그래서 미국 비트코인 ETF가 승인된 이후 가격 상승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즉각적인 반영이 아닌 GBTC에서 내놓은 공급 물량으로 인해 하락 후 상승하였습니다.

 두 번째 비트코인 반감기입니다. 24년 4월 20일 오전에 반감기가 이루어졌고 그 후에 10일 정도 지났지만 별다른 큰 움직임은 없습니다. 오히려 조금 하락한 면이 있기도 하구요. 하지만 지금까지 역대 반감기들을 살펴보면 3~6개월 정도는 횡보를 하는 경향이 있었고 그 이후에 폭발적인 성장이 있었으니 아직까지는 좀 더 지켜봐야하는 상황입니다. 3~6개월 정도 오르지 못하는 이유는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업자들 중 반감기 후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 자신들이 채굴한 비트코인을 다 팔아버리고 업을 마감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 미국 대선입니다. 미국 대선이 있는 해는 미국 주식시장은 오르는 경향이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미국 대통령 후보들 역시 일반 대중들의 표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돈을 많이 풀게 되고 이로 인해 투자 자산이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 역시 이에 영향을 받아 오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대선의 과정 중 정치적 혼란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 비트코인이 안전자산으로 판단이 된다면 더 오를 수 있다는 관점도 있습니다.

 네 번째로 금리 인하입니다. 현재 고금리 유지로 인해서 투자시장이 많이 위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미국 인플레이션이 낮아진 상태를 유지하고 고용상태가 좋아진다면 다시 금리 인하를 하는 시기가 오겠지요. 그때는 다시 투자시장이 활발해질 것입니다. 금리 인하 시기가 24년 하반기에는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을 많이 하는데 하루 빨리 금리 인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섯 번째는 현물 투자 금액 대비 현물 ETF 투자 금액 비중입니다. 금 투자의 경우 금 ETF는 금 투자 자금 중 7~8%입니다. 곡물, 원유 등 자산시장의 경우 5~12% 정도 ETF 투자 비중이 되어 있는데 비트코인은 현재 4퍼센트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 ETF 비중이 높아질수록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많아질 것이기 때문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7. 비트코인 악재는 무엇이 있을까요?

 악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악재는 예상되는 악재와 예상할 수 없는 악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악재의 경우에는 비트코인 물량이 풀려서 공급이 많아지는 상황입니다. 첫 번째가 24년 10월부터 시작될 마운트곡스의 비트코인 14만개 물량입니다. 현재 채굴된 비트코인의 0.7퍼센트에 해당되지만 무시할 수 없는 물량입니다. 그레이스케일에서 약 1조원 정도 전체의 0.1퍼센트 정도의 물량을 매도했을 때 비트코인이 하락했었던 적이 있으니까요. 그 외에 미국에서 압수한 비트코인 물량 10만개와 해커로부터 12만개를 추가적으로 압수를 했고 영국법원에서는 중국인들이 돈 세탁을 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이용하려다 적발되어 6만 1천개를 압류하고 있습니다. 이 물량들이 풀리기 시작할 때 쯤이면 여러 차례 하락이 발생할 것으로 에상됩니다.

 예상할 수 없는 악재는 이스라엘-이란 전쟁처럼 정말로 예상할 수 없는 악재들이기 때문에 이 때가 저가 매수기회로 생각하고 매수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성투합시다!